자동차/테슬라

테슬라 - 1Q25 Review: 2 분기부터 비전의 현실화 시작

okokokokokok 2025. 4. 23. 09: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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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04.23/SK증권리서치센터/윤혁진, 박준형

  1. 1분기 실적 부진

    • 1Q25 매출 $193.3억(-9.2% YoY), 영업이익 $4.0억(-65.9% YoY)
    • 영업이익률(OPM) 2.1%로 컨센서스 하회
    • 자동차 인도 대수 336,681대(-13.0%), ASP $41,484(-7.7%)
  2. 차량 재고 증가

    • 모델3/Y 생산 345,454대, 인도 323,800대 → 재고 +21,654대
    • 인도량 감소는 모델Y 신모델 출시 시점 영향
  3. ASP 추이와 원인

    • ASP는 YoY 하락 중이나, QoQ로는 반등
    • 가격 인하, 인센티브 확대, 환율 영향이 ASP 하락 요인
  4. 영업이익 감소 요인

    • ASP 하락, 인도 감소, AI 및 R&D 비용 증가
    • 에너지 부문 호조(+67% YoY), 규제 크레딧 증가, 원자재비 감소가 일부 보완
    • 자동차 부문 OPM(탄소 크레딧 제외) -3.6%로 적자 전환
  5. 탄소 크레딧 효과

    • 1Q25 탄소 크레딧 수익 $6.0억 (1Q24: $4.4억)
    • 크레딧 없이 OPM은 더욱 하락
  6. 차량 가격 하락 추세

    • 모델3: $46,990 → $42,490 (22년 말 → 25년 1Q 말)
    • 모델Y: $65,990 → $48,990
  7. 하반기 이후 반등 가능성

    • 2분기부터 저가형 차량, 로보택시 생산 시작
    • 1분기 실적이 실적 및 주가의 저점일 가능성
  8. 향후 주요 비전 일정

    • 저가형 차량: 2025년 상반기 생산 시작
    • 로보택시(Cybercab): 2026년 대량 양산, 2025년 6월 오스틴 첫 서비스
    • 옵티머스(로봇): 2025년 파일럿 양산, 2030년 연간 100만대 생산 목표
    • FSD(Supervised): 중국 출시, 유럽은 승인 대기
    • FSD(Unsupervised): 2025년 6월, 오스틴서 모델Y에 도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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