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업/자동차(전기차, 이차전지)

자동차/부품 - 트럼프 폭격에서찾아야 할 기회

okokokokokok 2024. 11. 29. 09:4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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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.11.29/대신증권/김귀연

 

1. 트럼프의 멕시코/캐나다 수입품에 25% 관세 부과 경고  
   - 트럼프는 2025년 1월 20일 취임 첫날, 멕시코와 캐나다의 모든 수입품에 25% 관세를 부과하겠다고 경고.  
   - 이유: 불법 이민자 및 마약 유입 문제.  
   - 행정명령은 ‘마약/불법이민자 유입이 멈출 때까지’라는 조건이 포함되어 협상 카드로 사용할 가능성 있음.  

2. 글로벌 완성차 업체 주가 하락  
   - 트럼프의 경고에 따라 GM(-9.0%), Ford(-2.6%), VW(-2.4%), Stellantis(-5.7%), 벤츠(-1.0%), 도요타(-3.6%), 혼다(-3.0%) 등 글로벌 완성차 업체의 주가 하락.  

3. 미국의 멕시코산 자동차 수입 비중  
   - 미국의 멕시코산 자동차 수입 비중은 23%로 1위.  
   - 2023년 미국 자동차 수입액: $2,080억, 멕시코산 수입액은 22%인 $447억.  
   - 멕시코는 저렴한 인건비와 국경 인접성으로 미국 완성차 OEM의 주요 생산 거점.  
   - 그러나 멕시코에 대한 관세 부과는 미국에도 큰 부담을 줄 수 있음. 특히 GM과 Ford는 멕시코 내 공장을 운영 중.  

4. 트럼프 1기 경험과 주가 변동성  
   - 트럼프 1기(2017~2021) 당시, 미중 무역 갈등으로 국내 자동차 업종은 불확실성을 겪음.  
   - 2017년 자동차 업종 주가 수익률은 -5.0%로 코스피(+20.8%)보다 크게 부진.  
   - 2025년 트럼프 취임 후에도 주가 변동성 확대 예상되나, 과도한 하락 시 기회 포착 필요.  

5. 주요 완성차 업체의 대응 전략  
   - 기아, HL만도, 현대위아는 멕시코의 관세 부과 우려에 대해 라인 조정/비용 전가 등을 통해 대응 가능.  
   - HL만도의 경우, 멕시코 매출의 90% 이상이 FCA/EXW 조건으로 체결되어 관세 부담 없음.  
   - 4Q24 영업이익률: 5%대, 견조한 수주를 감안하여 하락 시 매수 추천.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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