삼양식품 - 더 큼 시장 잡으러 간다
2024.12.23/한화투자증권/한유정, 이다연
1. 해외 첫 생산 공장 설립 결정
- 2019년 12월 밀양 1공장, 2023년 9월 밀양 2공장 투자에 이어 2024년 12월 해외 첫 생산 공장 설립 결정.
- 밀양 2공장 투자 결정 후 1년 3개월 만에 이루어진 빠른 확장.
- 단순 증설 효과 외에 시장 상황과 전략 분석 기반의 장기적인 방향성 강화.
2. 중국 현지 공장 설립의 의도와 기대 효과
- 중국 시장 분석:
1) 상위 3개 업체 점유율 51.1%로 파편화된 시장.
2) ‘매운맛 볶음면’이 카테고리로 자리 잡으며, 비국물면 시장 성장률 > 국물면 시장 성장률.
3) 삼양식품은 기존에 중국 시장 전용 제품 개발 및 생산 활동에 제약이 있었음.
- 전략적 의도:
- 중국 판매법인이 직접 판매를 시작하며, 채널 확대, 현지화된 마케팅, 제품 기획 가능.
- 중국 시장점유율이 미국 시장 수준으로 확대될 경우, 중국 매출액이 Retail Price 기준 1.6조원 전망.
3. 중장기 실적 전망
- 해외 법인 매출 증가로 연결 매출 규모 확대 전망.
- 2024년 유럽 법인 설립으로 기존 수출 물량 이관 → 매출 확대 및 국가별 법인화 가능성.
- 2027년 중국 공장 완공 및 증설분 반영:
- 중국 내 물량은 현지 공장에서 생산.
- 한국 공장은 서구권(미국, 중남미, 유럽) 물량 확보에 집중.
- 연결 매출액 2.8조원까지 확대 가능.
4.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
- 투자의견: BUY 유지.
- 목표주가: 1,000,000원(+25% 상향).
- 글로벌 라면 판매 상위 4개 기업의 2025년 PER 16.9배에 30% 할증(22.0배) 적용.
- 할증 근거:
1) Peer group 내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.
2) 가장 높은 수익성.
3) 불닭 IP를 활용한 종합식품 기업 확장 가능성.
- 여전히 음식료 업종 내 최선호주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