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.03.06/미래에셋증권/임희석
1. 라이브 스트리밍 산업 쇠퇴
- 숏폼 콘텐츠 유행으로 인해 도파민 중독 현상 발생
-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의 총체류시간(Q) 감소 (이용자 수 및 평균 체류시간 하락)
2.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이용자 감소
- 트위치: 2021년 이후 MAU(월간 활성 이용자) 지속 감소, 2024년 YoY 12% 역성장
- 비고 라이브: MAU 역성장 심화, 2024년 인당 월평균 체류시간 YoY 7% 감소
- 트위치 2024년 인당 월평균 체류시간 YoY 24% 감소
3. 국내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도 위기
- 2021년 이후 숏폼 콘텐츠 확산으로 국내 스트리밍 플랫폼 이용시간 급감
- 2024년 국내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의 월평균 체류시간이 2020년 대비 절반 미만 수준
- 장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에 대한 유저 피로도 증가
4. SOOP의 성장 둔화
- 2024년 4분기 SOOP 평균 MUV(월간 순이용자) 600만 명 (-17% YoY)
- 1년 만에 120만 명 감소
- 치지직과의 경쟁에서 우위 확보 실패 → 1분기 MUV YoY 10% 이상 역성장 예상
5. 목표주가 82,000원으로 하향, 투자의견 ‘매도’로 변경
- 업황 악화 및 성장성 둔화로 목표 P/E 14.0배 → 8.7배 하향 조정
- 2025년 실적 추정치 하향으로 목표주가 기존 140,000원 → 82,000원으로 하향
- 투자의견 'Trading Buy' → '매도'로 변경
6. 주요 하락 요인
- 숏폼 콘텐츠 확산으로 인한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 위축
- 강력한 경쟁자 등장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(M/S) 1위 유지 어려움
- 글로벌 성공 가능성에 대한 과도한 기대감
- 매출 과대 계상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의 회계 감리 진행 → 대외적 불확실성 증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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