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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04.11/SK증권리서치센터/윤혁진, 박준형
3월 소매판매
- 총 194.0만대 판매 (+14.8% YoY, +40.2% MoM)
- 내연기관차(ICE): -2.8%, 신에너지차(NEV): +38.8%
- NEV 침투율 51.1% 기록
보조금 정책 효과
- 2024년 4월말부터 '이구환신' 보조금 정책 시행
- 노후차 폐기 후 NEV 구매 시 2만 위안 보조, 소형 내연차는 1.5만 위안
- NEV 판매 호조 지속에 기여
1분기 누적 판매량
- 전체 소매판매 +6.0%
- ICE -11.7%, NEV +36.8%
- 2025년 연간 전망: 총 2,340만대 (+2.2%), ICE 1,010만대 (-15.8%), NEV 1,330만대 (+22.0%)
브랜드 점유율 변화
- 중국 브랜드: 122만대(+31%) → 점유율 62.7%(+7.7%p)
- 합작 브랜드: 48만대(-4%)
- 독일 브랜드 점유율 -3.6%p, 일본 브랜드 -1.5%p
- 고급차 판매: 25만대(-7%) → 고급차 수요 약세
소비 진작 요인
- 4월: 노동절 연휴, 상하이 모터쇼 등 소비 촉진
- 신차에 자율주행 기능 탑재 증가
- 폐차 및 갱신 정책 지속 시행 → 소비 호조 지속 전망
미중 관세 영향 없음
- 중국산 브랜드는 미국에서 판매되지 않음 → 관세 영향 거의 없음
3월 NEV 판매
- 소매판매 99.1만대 (+38.0%)
- BEV: 64.6만대(+50.6%), PHEV: 26.8만대(+24.7%), EREV: 7.7만대(+4.1%)
- 침투율 51.1% (전년 동월 대비 +8.6%p), 하지만 2024년 8월 최고점 53.7%보다는 하락
도매판매 상위 모델
- 월 2만대 이상 판매 모델: 20개 (전월 10개)
- 상위: BYD Song(96,087대), Model Y(49,029대), Hongguang MINI, Seagull 등
- 제조사 기준 월 1만대 이상 판매한 기업: 18개사 → 전체 물량의 93% 차지
- 1Q25 누적 NEV 도매판매: +36.5% 증가, 241.8만대
3월 수출 실적
- 승용차 수출 총 39.1만대 (-8.0% YoY)
- NEV 수출: 14.3만대 (+6.4% YoY, +21.2% MoM) → 전체 수출의 36.6%
- BEV가 NEV 수출의 62% 차지
NEV 수출 주요 기업
- BYD: 67,307대
- 체리자동차: 16,376대
- 지리자동차: 8,802대
- Tesla China: 4,701대
- Tesla 제외한 중국 로컬 NEV 수출량: 13.8만대 (+48.2%)
1Q25 누적 수출량
- 전체 수출 +5.8%, NEV 수출 +36.1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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