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업/자동차(전기차, 이차전지)

자동차 - 3 월 중국 자동차 판매: NEV 중심으로 판매 호조 지속

okokokokokok 2025. 4. 11. 10:1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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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.04.11/SK증권리서치센터/윤혁진, 박준형

  1. 3월 소매판매

    • 총 194.0만대 판매 (+14.8% YoY, +40.2% MoM)
    • 내연기관차(ICE): -2.8%, 신에너지차(NEV): +38.8%
    • NEV 침투율 51.1% 기록
  2. 보조금 정책 효과

    • 2024년 4월말부터 '이구환신' 보조금 정책 시행
    • 노후차 폐기 후 NEV 구매 시 2만 위안 보조, 소형 내연차는 1.5만 위안
    • NEV 판매 호조 지속에 기여
  3. 1분기 누적 판매량

    • 전체 소매판매 +6.0%
    • ICE -11.7%, NEV +36.8%
    • 2025년 연간 전망: 총 2,340만대 (+2.2%), ICE 1,010만대 (-15.8%), NEV 1,330만대 (+22.0%)
  4. 브랜드 점유율 변화

    • 중국 브랜드: 122만대(+31%) → 점유율 62.7%(+7.7%p)
    • 합작 브랜드: 48만대(-4%)
    • 독일 브랜드 점유율 -3.6%p, 일본 브랜드 -1.5%p
    • 고급차 판매: 25만대(-7%) → 고급차 수요 약세
  5. 소비 진작 요인

    • 4월: 노동절 연휴, 상하이 모터쇼 등 소비 촉진
    • 신차에 자율주행 기능 탑재 증가
    • 폐차 및 갱신 정책 지속 시행 → 소비 호조 지속 전망
  6. 미중 관세 영향 없음

    • 중국산 브랜드는 미국에서 판매되지 않음 → 관세 영향 거의 없음
  7. 3월 NEV 판매

    • 소매판매 99.1만대 (+38.0%)
    • BEV: 64.6만대(+50.6%), PHEV: 26.8만대(+24.7%), EREV: 7.7만대(+4.1%)
    • 침투율 51.1% (전년 동월 대비 +8.6%p), 하지만 2024년 8월 최고점 53.7%보다는 하락
  8. 도매판매 상위 모델

    • 월 2만대 이상 판매 모델: 20개 (전월 10개)
    • 상위: BYD Song(96,087대), Model Y(49,029대), Hongguang MINI, Seagull 등
    • 제조사 기준 월 1만대 이상 판매한 기업: 18개사 → 전체 물량의 93% 차지
    • 1Q25 누적 NEV 도매판매: +36.5% 증가, 241.8만대
  9. 3월 수출 실적

    • 승용차 수출 총 39.1만대 (-8.0% YoY)
    • NEV 수출: 14.3만대 (+6.4% YoY, +21.2% MoM) → 전체 수출의 36.6%
    • BEV가 NEV 수출의 62% 차지
  10. NEV 수출 주요 기업

    • BYD: 67,307대
    • 체리자동차: 16,376대
    • 지리자동차: 8,802대
    • Tesla China: 4,701대
    • Tesla 제외한 중국 로컬 NEV 수출량: 13.8만대 (+48.2%)
  11. 1Q25 누적 수출량

    • 전체 수출 +5.8%, NEV 수출 +36.1%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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